부모급여 신청방법과 연도별 금액
안녕하세요. 오늘은 2023년부터 시작된 부모급여에 대해 적어보려 합니다. 대한민국의 출산율은 통계청에 따르면 2021년 기준 0.81명으로 그 숫자가 점점 낮아져 꾸준히 사회적 문제로 제기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출산혜택 제도가 점점 다양해지는 것 같습니다. 부모급여 신청방법, 아동 나이별 금액, 어린이집 관련 등 헷갈려하시는 분들이 많아 아래에 정리해 보았습니다.
부모급여란?
먼저, 부모급여란 보건복지부 지원 사업으로 예전에 진행되던 '영아수당'의 혜택을 늘려 명칭이 변경된 제도입니다. 2022년 이후 출생아부터 적용되며 만 0세 아동은 매월 70만원씩, 만 1세 아동은 매월 35만원씩을 받게 됩니다. 또한 2024년부터는 지원금액이 확대되어 만 0세 아동은 매월 100만원씩, 만 1세아동은 매월 50만원씩을 받을 수 있습니다.
부모급여 신청방법
부모급여 신청방법으로 온라인과 오프라인 모두 가능합니다. 먼저 온라인에서는 복지로 사이트 내의 서비스 신청으로 가능하며, 정부24 사이트에도 가능합니다.
오프라인에서는 아동의 주민등록상 주소지 주민센터로 방문신청이 가능하지만, 부모가 직접 방문신청하는 경우에는 주소지와 무관하게 전국 주민센터에서 모두 가능합니다.
부모급여 신청 시 중요한 부분은 아동의 출생일을 포함한 60일 이내에 신청해야 모든 지원금을 받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만약 60일 이후에 신청하게 되면 신청한 달부터 받을 수 있기에 그 전의 지원금은 날아가게 됩니다.
부모급여 신청 후, 지급일은 매월 25일이며 신청된 계좌로 현금이 들어오게 됩니다. 다만, 어린이집을 다니고 있는 경우에는 바우처로 지급받습니다. 즉, 만 0세 아동이 어린이집을 다니고 있는 경우에는 51만 4,000원의 보육료 바우처와 18만 6,000원의 부모급여 현금으로 받게 됩니다. (총 70만원)
오프라인으로 신청할 경우 대기시간이 발생되는 경우가 많아 온라인 진행이 더 수월할 것 같습니다. 오늘은 부모급여 아동별 금액과 복지로 사이트 신청방법, 어린이집을 다니고 있는 경우에 대해 간략하게 정리해 보았습니다.
아직 시행된 지 오래된 사업이 아니라 조금 더 자세히 알고 싶은 분들이 많으실 것 같습니다. 관련된 더 자세한 정보는 보건복지부 사이트 내의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경제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3년 최저시급 월급 얼마일까 (0) | 2023.03.01 |
---|